안구건조증 예방 습관 자세히 알아보기

건강정보|2016. 11. 30. 10:00

안구건조증 예방습관 알아보기


 

 

'몸이 천 냥이면 눈이 구백 냥'이란 속담이 있습니다. 눈 건강이 몸 컨디션을 좌우하는 중요한 지표라는 이야기입니다. 건강하고 편안한 눈은 사람의 첫인상을 좌우하기도 합니다. 예전과 달리 요즘은 사람보다는 컴퓨터를 대하는 시간이 늘어 가족 얼굴보다 모니터를 보는 시간이 늘었습니다. 그만큼 우리의 눈은 모니터를 바라보는데 익숙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모니터에서 나오는 빛은 우리의 눈을 심각하게 해칩니다. 그러므로 안구건조증 예방하는 습관을 길러 눈의 피로를 줄이는 것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안구건조증 예방습관 자세히 알아보기


 

▼ 눈을 쉬게 해준다 - 컴퓨터 모니터를 오래 보지 않습니다. 멀리 있는 동료도 가끔 쳐다보고, 녹색 식물도 한 번씩 바라봅니다. 잠시 눈을 감고 혹사당하는 눈에게 대화를 걸어도 좋습니다. 혹시 종일 컴퓨터와 씨름해야 하는 업종에 종사하고 있습니까? 컴퓨터에게도 당신의 눈에게도 50분 업무에 10분 휴식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뇌도 쉬고 눈도 쉴 수 있어서, 눈도 마음도 훨씬 편안해질 것입니다. 그리고 모니터를 바라볼 때는 눈싸움하듯이 노려보지 말고, 편안하게 연인을 바라보듯이 자연스럽게 눈을 깜박입니다. 눈이 편안하고 건강해야 몸이 건강해집니다. 다시 말하면 되도록 50분 업무에 10분 휴식을 취하고 장시간 작업 때는 30분 작업, 30초 먼 곳 보기를 하는게 안구건조증 예방습관 중 첫 번째로 중요합니다.

 

 

눈을 자주 깜박입니다 - 모니터를 볼 때 눈을 자주 깜박여서 각막에 눈물막 형성을 도와줍니다.

모니터 낮게 두기 - 모니터를 시선보다 약 15도 정조 낮게 둡니다. 눈의 노출 면적이 줄면 눈물이 덜 증발됩니다.

습도를 맞춥니다 - 사무실이 건조하지 않도록 개인용 가습기를 책상 위에 설치합니다. (습도는 60퍼센트 유지)

 

안구건조증 예방하는 습관에 좋은 차


결명자차 - 눈을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차로 끊여 마시면 좋습니다. 눈이 피곤하고 초점이 흐려지는 느낌이 들 때, 눈이 건조하거나 빡빡한 느낌이 들 때 마시면 좋습니다. 열을 없애서 눈을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결명자 20그램에 물 600미리리터를 붓고 끊여낸 물을 수시로 마십니다.

 

 

국화차 -  몸의 열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눈의 염증에 효과가 좋아 피로로 인한 안과 질환에 이용할 수 있는 한약재입니다. 또 혈압을 낮추는 작용과 두뇌 혹사로 인한 신경쇠약 증상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결명자와 마찬가지로 차 대용으로 끓여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