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 증상, 원인, 예방, 전염

건강정보|2017. 1. 8. 09:51

노로바이러스 증상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겨울철 건강을 생각할 때 지켜야 할 습관과 식중독에 관한 내용입니다. 도움이 되는 글이니 끝까지 읽고 좋은 정보를 얻어가시기 바래요. 식중독은 더운 여름철을 떠올리게 되지만 겨울에도 식중독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이유가 날씨가 추워지면 식중독에 대한 경계가 풀리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세균성 식중독이 많이 발생하는 여름과 달리 겨울에도 바이러스성 식중독이 많은데 바로 노로바이러스입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국내 연간 발생하는 식중동 환자 55%가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것으로 밝혀 졌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노로바이러스 증상과 원인, 예방, 전염에 관한 내용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세계에서 식중독을 일으키는 주요 바이러스로 크기가 매우 작고 구형을 띄고 있으며 감염력과 생존력이 매우 강하고 전염력도 빠릅니다. 흔히 방송에서 겨울에 식중독에 걸린 집단을 보면 그 이유를 알 수가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영하 20도 이하의 추운 날씨에서도 오랫동안 생존하고 단 10개의 입자만으로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환자의 분변이나 구토물 1g에는 약 1억 개의 노로바이러스 입자가 포함돼 있는데 10개의 입자만으로 전염시킬 수 있다고 하니, 그 위력과 전파력이 대단한거죠. 또, 환자의 침이나, 오염된 손과의 접촉으로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은 주로 겨울철에 발생하지만 요즘은 계절에 관계없이 발생하는 추세이며 감염시에는 구토, 설사, 두통, 발열, 근육통의 증상이 나타나며 전염력이 매우 강하여 사람에서 사람으로 쉽게 전파되고 주로 면역력이 약한 노인, 어린이 뿐만 아니라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예방백신과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출 후에는 비누를 사용하여 20초 이상 손을 꼭 씻는 것이 좋고요. 채소와 과일도 깨끗한 물로 씻어 섭취하고, 굴과 같은 어패류는 85도 이상 1분 이상 충분히 익혀 먹고 맨손으로 만지지 말아야 합니다. 지하수는  반드시 끓여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