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인신고 하는법, 준비물, 작성방법, 하는곳

생활정보|2016. 12. 12. 23:00

혼인신고 하는법, 준비물, 작성방법, 하는곳


 


저는 결혼을 한지 몇 달뒤에 혼인신고를 했습니다. 와이프가 혼자 군청에 가서 했다고 하더군요. 저는 같이 하고 싶었는데 말입니다. 대부분 혼인신고 하는법을 모릅니다. 왜냐하면 초혼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오늘은 혼인신고에 필요한 준비물과 혼인신고서 작성방법, 하는법까지 정리해보겠습니다.

  


먼저 혼인신고 하는 곳은 각 구청/읍, 면사무소입니다. 물론 시청, 도청, 군청 등에서도 가능합니다.

혼인신고 준비물은 남편/부인 신분증이 필요하고, 만약 혼자서 하는법은 신분증 및 상대방 도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서로의 가족관계증명서가지 가지고 가면 더 좋습니다.

 

사실 혼인신고 하는법은 간단하게 할 수 있지만 혼인신고서 작성방법이 꽤 간단치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A4 용지 한 페이지를 가득 채워야 하기에 동사무소에 가서 직접 하는 것보다는 집에 프린터기가 있다면 집에서 양식을 다운로드해서 집에서 작성 후 혼인신고 하는곳으로 가서 제출하는게 더 좋다는 생각입니다. 아래에 양식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곳으로 이동하니 클릭해서 받으세요.

 

 

혼인신고서 양식 받는 사이트로 가기

 

 

위 링크를 클릭하거나 대한민국법원 전자민원센터로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여기서 양식모음을 클릭합니다.

 

 

각종 혼인신고서 양식이 보입니다. 위에서 4번째 시구읍면사무소 제출용을 클릭해서 양식을 받습니다.

 

 

혼인신고 작성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빨간색으로 보이는 곳 모두 적고 혼인신고 하는곳에 가서 접수하면 마무리가 됩니다. 보통 신청을 하면 완료가지 일주일 정도가 걸린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혼인신고 하는법, 준비물, 작성방법, 하는곳까지 몽땅 알려드리려고 했는데 도움이 되셨나 모르겠습니다. 혼인신고를 하는분들께 모두 축하드리고 행복한 부부생활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검은머리 팥뿌기가 될 때까지 서로 사랑하기 때문에 결혼을 하고 법적으로 부부가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행복하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