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검사 과태료 및 예약하기

자동차 팁|2017. 3. 8. 14:30

자동차검사 과태료 및 예약하기



사람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건강검진을 받는것처럼 자동차도 정기검진이 필요합니다. 자동차의 정비상태가 불량하게 되면 고장이 잦아져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출고후 4년 뒤 이후에는 2년에 한번씩 받는 자동차검사는 자동차의 엔진, 동력전달, 주행장치 등의 손상여부 및 각 장치의 이상유무를 점검하며 전조등의 밝기, 배출가스 검사 등 종합적인 검사를 한번에 받을 수 있는 유용한제도입니다.



하지만 자동차검사를 미루게 된다면 정비불량으로 교통사고 위험이 크고, 공해배출에 따른 대기가 오염이 됩니다. 또 검사유효기간이 끝나는 날 이후로 한달안에 자동차검사를 받지 않으면 그에 따른 불이익이 발생하는 데요, 최대 30만원의 과태료를 받게 됩니다. 혹시라도 자동차검사 일자를 놓치지 않았는지 확인해보시고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과태료를 알아봤으니 나머지 예약하는 방법과 수수료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검사에 관한 모든 정보는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제 글을 보면서 예약을 하면 될것같네요.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 가면 아래에 위와 같이 자동차 검사, 자격시험, 자동차/교통, 철도/항공안전, 피해지원이 보입니다. 자동차만 관리하는 것인줄 알았는데 철도와 항공까지 담당하는 줄은 몰랐네요. 자동차검사를 클릭합니다.



자동차검사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다양한 아이콘이 보입니다. 검사예약부터 검사소위치, 수수료, 검사결과까지 한번에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자동차검사 수수료를 확인해볼까요.



자동차검사 수수료입니다. 정기검사와 종합검사로 나누어지면 경형, 소형, 중형, 대형으로 각각의 수수료가 다릅니다. 



또 검사시 감면대상자도 있는데요, 장애인이나 국가유공자, 한부모가족, 기초생활수급자 등은 감면률이 50~100%적용되니 해당된다면 감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여러분이 자동차검사를 언제 받았고 또 다음에 받을 수 있는 날짜를 조회하는 방법인데요, 아까 보았던 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검사 옆에 날짜 조회가 보이면 클릭하세요.



본인의 자동차등록번호와 주민/사업자등록번호/법인번호 앞 6자리를 입력하고 검색을 누르면 위와같이 검사유효기간 시작일자와 만료일자가 보입니다. 저는 2017년 8월13일에 받아야 하는군요.


날짜를 확인했으면 예약을 해야겠죠. 



다시 메뉴판으로 와서 자동차검사 예약을 클릭하세요.



인터넷 사전접수 및 예약은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며 정기검사와 종합검사모두 가능합니다. 검사예약 하러가기를 클릭하고 진행하면 되겠네요.


자동차등록번호와 주민/사업자/법인등록번호 앞 6자리 입력, 예약자 휴대폰번호만 입력하면 간단하게 예약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검사를 하려면 검사소 위치를 알아야겠죠. 메뉴창으로 와서 자동차검사소 찾기를 클릭하면 지도가 보입니다.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을 선택하고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가까운 자동차검사소 위치가 보입니다. 



이상으로 자동차검사 과태료 및 예약하기, 검사소위치, 수수료 등 모든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했는데 괜찮은 정보였는지 모르겠네요. 서두에 설명했듯이 검사완료기간이 한달이상 지나면 과태료가 최대 30만원 부과된다니 잊지말고 본인의 검사일자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