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차량 관리법

자동차 팁|2016. 12. 15. 09:00

겨울철 차량 관리법


 

 

 

안녕하세요~~ 겨울입니다. 눈이 오는 것은 좋지만 눈이 오고 난 뒤에 처리해야 할 많은 일들이 있어서 걱정인 분들도 많이 있을 겁니다. 오늘은 겨울철 차량 관리법으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겨울철에 운전하는 것은 여러분의 차량은 많은 어려움을 겪게됩니다. 겨울철에 차량 관리가 잘 되었다면 차의 수명을 늘릴 수 있지만 잘 관리하지 못하다면 그만큼 수명이 줄어들게 됩니다. 겨울에는 기온이 저하되므로 여름과 달리 눈이 내려 노면이 동결되기 때문에 매우 주행하기 어려운 환경에 있습니다.

 

 

동시에 자동차에도 눈이 쌓여 문이 열리지 않거나 창문이 작동하지 않는 등의 문제도 발생합니다. 이런 상황은 겪을 수 밖에 없지만 어느 정도 예방을 할 수 있으므로 아래를 읽고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겨울철에 차량 관리하는 방법


윈도우 커버를 걸어 둔다.

 

겨울에 자동차에 서리가 내리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지만 전면 유리 창문에 서리가 내리면 시야가 매우 나빠집니다. 또한 서리가 내린 상태라고 창문이나 문이 열리지 않는 상황도 충분히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날ㅆ;등으로 기온의 저하와 폭설을 사전에 알았다면 윈도우 커버를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폭설 전에 와이프를 올린다.

 

폭설시 장기간에 걸쳐 주차하고 와이퍼가 얼어 움직일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있고, 그 상태에서 무리하게 움직이면 와이퍼 블레이드가 손상이 되는 등 운전 환경이 열악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이 내릴 때는 와이퍼를 올려 놓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 점검을 해 둔다

 

겨울철 기온이 떨어지면 배터리 수명이 줄어들고 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겨울철에 흔히 발생하는 차량문제 중 하나는 방전이 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는 겁니다. 겨울에는 사전에 배터리 점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넷을 열고 배터리 인디케이터 색이 녹색이면 정상, 빨간색이 충전이 필요, 흰색이면 교체해야 합니다.

 

사계절용 워셔액 혹은 겨울용으로 교체

 

요즘 시중에 나오는 워셔액은 사계절용 워셔액이 대부분이지만 겨울에 확인을 해볼 필요는 있습니다. 사계절용 워셔액은 추위에 얼지 않고 유리 얼음을 제거하고 청소를 해줄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겨울용 워셔액을 따로 선택하는 것도 차량 관리법 중 하나입니다.

 

타이어 마모도 확인

 

타이어 교체를 생각하고 있다면 겨울 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체를 생각하고 있지 않느다면 타이어 마모도를 확인해봅니다. 타이어에 마모 한계선이 보입니다. 한계선보다 1mm 정도 남았을 때 교체하면 됩니다. 만약 잘 모르겠다면 100원짜리 동전으로 이순신 장군 모자가 보이면 타이어를 교체할 시기입니다.

 

타이어 공기압 체크하기

 

겨울철에는 공기가 수축이 되므로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게 됩니다. 낮아진 공기압은 눈이 쌓여 있는 도로나 빙판에 미끄러워질 수 있으므로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해서 높여줘야 합니다.

 

 

 차안에 모포나 담요, 무릎 담요 비치

 

만약에 먼 길을 가다가 차가 멈추거나 고장이 날 상황이 발샐할 수 있습니다. 이럴 상황에 대비해 모포나 담요가몸을 따뜻하게 유지해 줄 것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겨울철 차량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올 겨울에도 아무 탈 없이 잘 보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댓글()